주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구민의 행복과 안전을 위해 소통하고 혁신하는 일등 공기업 성동구도시관리공단

통합민원센터

이용안내

우리 공단은 고객님의 의견을 청취하고 이를 경영에 반영하기 위해 ‘통합 민원센터’ 코너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게시판의 운영목적에 부합하지 않은 게시물은 다른 게시판으로 이동 또는 삭제 될 수 있으며, 또한 불법 유해 정보 등을 게시 할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처벌 받을 수 있음을 안내하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처리절차

고객님께서 문의사항은 근무일(주중 09:00~18:00) 기준으로 접수완료 후 담당직원이 세부사항을 전화상담 등을 통해 3일 이내 답변 드리고, 법률검토 등이 필요한 경우 7일 이내에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광고 및 업무 외 질의 등 부적절한 내용은 임의 삭제됨을 알려드립니다.

  • 지역구 주민들의 성동구 체육시설 이용을 위한 우선권의 확보에 대한 불편함과 의심 (2)
  • 분류
    불편신고
  • 성명
    ***
  • 발생장소
  • 공개여부
    공개
  • 작성일
    2020.07.03 20:41
  • 첨부파일
  • 안녕하세요. 성동구에 거주하고 있는 시민 입니다.

    지난번에 동일한 제목을 가진 글을 작성하고 그에 대한 답변을 받았으나, 유선상으로도 그리고 온라인 상으로 받은 답변에 대하여 석연찮은 부분이 많기 때문에 그에 대한 확실한 답변을 받고자 다시 한번 글을 작성합니다.
    제가 불편함을 신고했던 부분은 '성동구 주민들이 지역구에 설립된 체육시설에 대하여 우선권이 없다.' 였습니다. 그러면서 예로 들었던게 광진구에 위치한 체육시설이었고, 관내팀과 관외팀을 지정하여 관리함으로써 광진구 주민들에게 우선권을 부여함과 동시에 다른 구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였습니다.
    글을 올리고나서 담당자분께서 답변을 해주시기 위하여 전화가 왔습니다. 신속한 피드백이었으며 친절하게 응대를 해주신 것에 대하여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선상으로도 말씀드렸듯이 담당자님께서는 문제의 요지에 대하여 저와 다른 관점을 가지고 계신 것으로 판단됩니다. 온라인 상으로 작성하신 글과 유선상으로 하신 말씀과 비슷하기 때문에 답변으로 달아주신 글을 인용하겠습니다.

    '응봉축구장은 2018년 3월부터 공단이 성동구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기 시작하여, 정기대관과 수시대관으로 나누어 운영 중임을 말씀드립니다. 정기대관은 매년 2월에 정기대관 신청팀을 공개모집하여 3월 대관부터 적용하여 1년간 동호회 및 단체를 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정기 대관팀이 신청하지 않은 요일 및 시간대를 대상으로 수시대관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시대관팀 중 전월과 동일 주, 요일, 시간대에 당월에도 대관 신청을 할 경우 정기대관팀과 같이 기존 대관팀 신청기간에 접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전에 작성한 글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접수 방법에 대해서 크게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1년에 한번 초기화가 된다라는 정보는 유선을 통해 새로 알게되었지만 그건 원래부터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았으며, 그로 인해 글을 올린 점이 아니라는 것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유선상으로 안내한 것과 같이 관내 팀과 관외 팀 구분 운영은 과거(2018년 1~2월) 타시설 운영기관에 문의하여 검토하였으나, 이용자인 대관 팀은 회원 명단 및 거주지, 증빙자료(주민등록 초본 등)를 공단에 제출해야 하고, 운영자인 공단은 개인정보를 포함한 신청자료 확인 및 시설(축구장) 입장시 회원명단 확인, 회원명단 변경여부 등을 정기적으로 확인하여야하는 등 온라인 대관으로 진행하기에는 많은 문제점이 예상되어, 서울 공공예약 서비스를 참고하고, 고객간담회 등을 통해 현재의 운영방법을 정하게 되었음을 말씀드립니다. 이점 고객님의 많은 이해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광진구가 시행하고 있는 운영방법입니다. 어딘가가 시행하고 있다는 것은 시스템 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왜 하지 않는가에 대한 의문이 남게 됩니다. 담당자님께서 작성하신 것에 따르면 '이용자가 공단에 서류를 제출', '운영자의 정기적인 확인', '온라인대관' 이 세가지가 문제되기 때문에 시행하지 못한다는 것인데 시스템적으로 어떠한 것이 문제된다는 것인지 확실하게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양천, 노원, 도봉, 금천, 은평, 성북, 강북, 중랑, 송파, 강동구 공단에서 축구장을 운영하는 경우 모두 관내팀이 있습니다. 종로구는 관내팀이 따로 없는 것으로 보이나 등록할 때마다 팀원들 명부를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팀장님의 답변을 보면 서울 공공예약 서비스를 참고하셨다고 했는데, 저도 서울공공서비스예약을 참조하여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유선상으로 담당자님께서 관내팀을 운영하는 경우 항의가 많이 들어오는 단점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왜 저희 성동구를 제외한 나머지는 그런 항의를 들으면서 까지 관내팀을 두고 운영을 하는 걸까요? 성동구도시관리공단은 성동구를 위한 운영을 하는게 아니라 서울 지역사회 전체를 두고 운영하는게 목적이라면 더 이상 이곳에 문의를 하지 않겠습니다. 서울시에 문의를 하는게 맞다고 생각됩니다.
    성동구 체육센터의 목적에는 다음과 같이 나와있습니다. '공동체 사회형성을 통한 구민화합의 장소 제공' 지역구민이 사용할 수 없는데 어떻게 구민화합의 장소가 될 수 있을까요. 목적에 맞는 실행 계획을 세워서 운영해주시기 바랍니다.

    담당자님께서 성심성의껏 친절하게 답변을 달아주셨음에도 불구하고 불편하게 글을 작성한 것에 대해서는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문제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주시고 그에 대한 답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세요.

답변

  • 답변일자
    2024-04-20
  • 답변부서
    열린금호교육문화관
  • 첨부파일
  • 안녕하십니까? 열린체육팀장입니다.
    우선 첫 번째 질의에 대해 답변이 미흡한 점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말씀하신 사항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1. 관내 및 관외 거주민 이용구분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앞서 안내해 드린 바와 같이 과거 공단에서 기 검토되었던 사항이었으나, 당시 고객간담회 등에서 해당 서류 제출 및 관리에 대한 번거로움으로 이를 관내 및 관외클럽을 구분하지 않는 것으로 정하였던 사항이었습니다. 그러나 고객님의 의견과 같이 최근 타자치구에서 자구민을 우선으로 하는 정책이 시행됨에 따라, 우리구 역시 정기대관 단체 및 동호회 모집시 성동구 관내 거주 축구 클럽 및 단체에 대해서 축구장 대관 우선권 부여하는 방안을 관계기관 및 이용고객 간담회 등을 통해 내년도 정기대관시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만 2020년 정기대관 모집공고가 2월에 기 시행되어, 정기대관 단체 모집 및 등록이 완료되었고, 코로나-19로 인해 축구장 운영이 정상화 되지 않아, 당장 시행 및 반영이 어려움 점 고객님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2. 정기대관 단체 모집공고 관련 답변입니다. 유선상으로 안내해 드린 것과 같이 응봉축구장 이용안내 등에 정기대관 단체 모집관련 사항이 누락된 점을 확인하였으며, 홈페이지 유지보수업체에 요청하여 대관신청가이드 및 이용안내 등에 정기대관관련 사항이 등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님의 좋은 제안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우리공단에서 운영 중인 시설에 많은 관심과 이용을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힘든 시기에 감염 예방법 준수와 생활 속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바라며, 아울러 우리 공단 전 직원도 성동구와 협력하여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이나 문의사항 있으실 경우 응봉축구장(담당 이원철 주임, ☎2204–7654 )으로 문의하시면 성심을 다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기쁨과 행복이 가득한 하루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