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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민의 행복과 안전을 위해 소통하고 혁신하는 일등 공기업 성동구도시관리공단

역할 및 방법

고객모니터

공단 사업운영에 대해 비판적 안목으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관찰, 분석하여 그 문제점을 찾아내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평소 공단 사업운영에 대한 주변사람들의 반응 및 언론등을 모니터링하여 주어지는 과제 및 아이디어 제시를 통해 공단운영에 참여하는 사람

일반민원 vs 모니터

  • 일반민원

    민원제기자가 자신의 권익을 증진하거나 불이익을 경감
    제거하기 위해 행정당국에 자신의 입장을 호소하고
    원하는 조치를 요구하는 행위
    ex) 질의응답, 자유게시판, 전화방문 등

  • 고객모니터

    공단사업운영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고 조치를 건의하되,
    자신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고,
    공단사업운영의 불합리를 바로 잡고 구민의 편의증진,
    불편해소 등에 목적을 두는 일종의 대변자 역할

모니터 내용 및 유의사항

  • 모니터 내용
    • 제안 및 의견 : 공단 사업운영에 관련하여 구민의 편의 증진, 불편해소를 위해 유용할 것으로 판단되는 제안, 대책 등 제시
    • 친절도 시설점검 : 공단 직원에 대한 친절도 점검, 시설점검을 점검표에 의거 점검
  • 유의사항
    • 인지된 문제가 실재(實在)하는지 확인 검증
    • 추상적, 일반적, 상식적 언급은 시책 활용가치가 떨어지므로 구체적이고 체험을 토대로 현장감을 최대한 부각하여 작성
    • 모니터 개인의 의견뿐 아니라 주변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객관성 제고
    • 제안의 경우 당위론적인 언급은 지양하고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시
  • 활용가치가 미흡한 모니터링 사례
    • 막연한 문제 제기
    • 당위적, 상식적 언급
    •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이 없는 경우
  • 모니터 결과의 활용
    • 구체적 시책 반영 : 공단경영의 입안, 추진, 보완 등에 직접 활용
    • 경영 참고 : 걍양의 입안, 보완에 반영되지는 않으나 경영상 참조
    • 중장기 검토 과제 : 현행 제도하에서 조치는 곤란하나 의견의 타당성이 인정되어 중장기적으로 검토하는 과제로 관리
  • 활용결과의 통보
    • 모니터 의견에 대해서는 조치결과를 개별 통보
  • 모니터링 수행절차
    • 문제의식 도출 -> 모니터링 수행 -> 보고서 작성 -> 성동구도시관리공단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