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구민의 행복과 안전을 위해 소통하고 혁신하는 일등 공기업 성동구도시관리공단

정보공개수요분석

정보접근성 개선을 위하여 행정정보의 구민 수요를 분석 파악하여 정보공개업무에 반영

분석목적

2023년 정보공개 종합평가 – 고객수요분석 지표(10점)

분석내용

  • 기간; 2023. 1. 1. ~ 2023. 6. 30.
  • 대상: 정보공개포털, 홈페이지 메뉴 게시판
  • 방법: 분야 내용별 분석

정보공개청구 건수 및 처리현황(분석대상: 공개처리 24건)

정보공개청구 건수 및 처리현황 정보 입니다.
연도 전체청구건수 처리현황 기타(타기관이송, 취하, 중복청구등)
소계 공개 부분공개 비공개
2023.6. 까지 69 24 21 1 2 45
2022년 390 28 25 1 2 362
2021년 203 45 45 0 0 158

비공개내역 분석(비공개/부분공개: 3건,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9조 제1항)

비공개내역 분석 정보 입니다.
비공개 사유 건수
공정한 업무수행 지장 등(5호) 1
개인사생활 침해(6호) 2

내용별 수요 분석: 분석대상(공개결정 처리: 24건)

내용별 수요 분석 정보 입니다.
분류 체육시설 운영 채용 인사 급여 공단운영 예산 회계
건수 9 7 4 4
비율 37.5% 29.1% 16.7% 16.7%

부서별 수요 분석; 공개(부분공개)결정 총24건

부서별 수요 분석 정보 입니다.
처리부서 청구건수 처리율
감사팀 - -
안전혁신팀 - -
경영지원팀 14 58.3%
시설관리팀 1 4.2%
환경개선팀 - -
주차사업팀 - -
체육사업팀 9 37.5%
  • 부서별로는 경영지원팀 관련 정보에 대한 고객 수요가 많음
  • 내용별로는 체육시설 운영과 관련된 정보 비율이 많음

고객의 소리(VOC) 민원 분석(2022.10. ~ 2023. 6.)

  • 접수현황
    고객의 소리(VOC) 민원 분석(2022.10. ~ 2023. 6.) 정보 입니다.
    구분 총계 주차사업팀 체육사업팀 기타
    시설관리 감사 안전혁신 경영지원
    2023.2분기 2,501건 2,311건 180건 10 - - -
    2023.1분기 1,801건 1,591건 203건 1 - 1 5
    2022.4분기 1,935건 1,745건 171건 16 2 0 1
  • 접수유형
    고객의 소리(VOC) 민원 분석(2022.10. ~ 2023. 6.) 정보 입니다.
    부서명 총계 규정 및 제도 시설환경 전산시스템 업무처리 직원 기타
    6,237 1,930 300 25 3,712 189 81
    감사팀 2 2 - - - - -
    안전혁신 1 1 - - - - -
    경영지원 6 5 - 1 - - -
    시설관리 27 17 7 - - 3 -
    환경개선 - - - - - - -
    주차사업 5,647 1,711 199 13 3699 4 21
    생활체육 195 68 19 3 5 89 11
    열린체육 246 82 54 6 6 54 44
    행복체육 113 44 21 2 2 39 5
  • (주차사업팀) 부정주차 단속, 주차장 신청‧이용, 배정문의, 환불, 압류 등
  • (체육사업팀) 체능단 관련, 등록문의, 강좌개설, 시설 개선관련 사항 및 직원 칭찬 등
  • (그 외 부서) 채용문의, 할인 적용문의, 공중화장실 근무환경 문의 등

홈페이지 전체메뉴 조회수 분석(2023. 1. 1. ~ 6. 30.)

홈페이지 전체메뉴 조회수 분석(2023. 1. 1. ~ 6. 30.) 정보 입니다.
순위 메뉴 조회수
1 체육시설 홈페이지 6,052,062
2 주차시설 홈페이지 993,507
3 공단 홈페이지 308.980

홈페이지 주제별 조회수 분석(2023. 1. 1. ~ 6. 30.)

홈페이지 주제별 조회수 분석(2023. 1. 1. ~ 6. 30.) 정보 입니다.
주제 순위 메뉴명 조회수
민원 1 체육시설 온라인 수강신청 및 내역확인 4,464,347
2 체육시설 온라인 대관신청 및 내역확인 256,180
3 거주자우선주차장 방문주차 신청 343,160
4 주차장 신청 90,514
5 공영주차장 주차료 사전정산 79,272
6 공단 통합민원센터 65,183
7 주차장 신청내역 확인 51,038
8 체육시설 자주묻는질문 24,253
9 사물함 나의 이용내역 23,192
공단 소식 1 체육시설 공지사항 113,470
2 채용공고 63,216
3 신규강좌 안내 24,699
4 셔틀버스 노선안내 22,673
5 휴관일안내 19,451
6 주차시설 공지사항 14,158
업무 안내 1 서울숲복합문화체육센터 소개 57,878
2 성동구민종합체육센터 소개 43,849
3 공단 전화번호 안내 32,412
4 마장국민체육센터 소개 24,836

고객의 정보 접근성 제고

  • 조회수가 높은 사전정보공표는 즐겨찾기 목록에 높은 조회순으로 안내
  • 조회수가 높은 홈페이지 메뉴는 첫 화면에 바로가기 안내
  • 주차사업팀의 조회수가 높은 CCTV 영상정보는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도록 따로 배치
  • 프로그램 수강신청, 대관신청, 주차장 신청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하여 별도 메뉴로 구성하여 이용자의 접근성 강화

정보의 현행화 및 변화 대응

  • 정보 수요에 따른 정보공개 목록을 정비하여 행정력 손실 방지
  • 게시판 및 사전정보공표 대상에 대한 모니터링, 조회수 높은 항목의 정보 현행화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