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공개수요분석
정보접근성 개선을 위하여 행정정보의 구민 수요를 분석 파악하여 정보공개업무에 반영
분석목적
2023년 정보공개 종합평가 – 고객수요분석 지표(10점)분석내용
- 기간; 2023. 1. 1. ~ 2023. 6. 30.
- 대상: 정보공개포털, 홈페이지 메뉴 게시판
- 방법: 분야 내용별 분석
정보공개청구 건수 및 처리현황(분석대상: 공개처리 24건)
연도 | 전체청구건수 | 처리현황 | 기타(타기관이송, 취하, 중복청구등) | |||
---|---|---|---|---|---|---|
소계 | 공개 | 부분공개 | 비공개 | |||
2023.6. 까지 | 69 | 24 | 21 | 1 | 2 | 45 |
2022년 | 390 | 28 | 25 | 1 | 2 | 362 |
2021년 | 203 | 45 | 45 | 0 | 0 | 158 |
비공개내역 분석(비공개/부분공개: 3건,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9조 제1항)
비공개 사유 | 건수 |
---|---|
공정한 업무수행 지장 등(5호) | 1 |
개인사생활 침해(6호) | 2 |
내용별 수요 분석: 분석대상(공개결정 처리: 24건)
분류 | 체육시설 운영 | 채용 인사 급여 | 공단운영 | 예산 회계 |
---|---|---|---|---|
건수 | 9 | 7 | 4 | 4 |
비율 | 37.5% | 29.1% | 16.7% | 16.7% |
부서별 수요 분석; 공개(부분공개)결정 총24건
처리부서 | 청구건수 | 처리율 |
---|---|---|
감사팀 | - | - |
안전혁신팀 | - | - |
경영지원팀 | 14 | 58.3% |
시설관리팀 | 1 | 4.2% |
환경개선팀 | - | - |
주차사업팀 | - | - |
체육사업팀 | 9 | 37.5% |
- 부서별로는 경영지원팀 관련 정보에 대한 고객 수요가 많음
- 내용별로는 체육시설 운영과 관련된 정보 비율이 많음
고객의 소리(VOC) 민원 분석(2022.10. ~ 2023. 6.)
-
접수현황
고객의 소리(VOC) 민원 분석(2022.10. ~ 2023. 6.) 정보 입니다. 구분 총계 주차사업팀 체육사업팀 기타 시설관리 감사 안전혁신 경영지원 2023.2분기 2,501건 2,311건 180건 10 - - - 2023.1분기 1,801건 1,591건 203건 1 - 1 5 2022.4분기 1,935건 1,745건 171건 16 2 0 1 -
접수유형
고객의 소리(VOC) 민원 분석(2022.10. ~ 2023. 6.) 정보 입니다. 부서명 총계 규정 및 제도 시설환경 전산시스템 업무처리 직원 기타 계 6,237 1,930 300 25 3,712 189 81 감사팀 2 2 - - - - - 안전혁신 1 1 - - - - - 경영지원 6 5 - 1 - - - 시설관리 27 17 7 - - 3 - 환경개선 - - - - - - - 주차사업 5,647 1,711 199 13 3699 4 21 생활체육 195 68 19 3 5 89 11 열린체육 246 82 54 6 6 54 44 행복체육 113 44 21 2 2 39 5
- (주차사업팀) 부정주차 단속, 주차장 신청‧이용, 배정문의, 환불, 압류 등
- (체육사업팀) 체능단 관련, 등록문의, 강좌개설, 시설 개선관련 사항 및 직원 칭찬 등
- (그 외 부서) 채용문의, 할인 적용문의, 공중화장실 근무환경 문의 등
홈페이지 전체메뉴 조회수 분석(2023. 1. 1. ~ 6. 30.)
순위 | 메뉴 | 조회수 |
---|---|---|
1 | 체육시설 홈페이지 | 6,052,062 |
2 | 주차시설 홈페이지 | 993,507 |
3 | 공단 홈페이지 | 308.980 |
홈페이지 주제별 조회수 분석(2023. 1. 1. ~ 6. 30.)
주제 | 순위 | 메뉴명 | 조회수 |
---|---|---|---|
민원 | 1 | 체육시설 온라인 수강신청 및 내역확인 | 4,464,347 |
2 | 체육시설 온라인 대관신청 및 내역확인 | 256,180 | |
3 | 거주자우선주차장 방문주차 신청 | 343,160 | |
4 | 주차장 신청 | 90,514 | |
5 | 공영주차장 주차료 사전정산 | 79,272 | |
6 | 공단 통합민원센터 | 65,183 | |
7 | 주차장 신청내역 확인 | 51,038 | |
8 | 체육시설 자주묻는질문 | 24,253 | |
9 | 사물함 나의 이용내역 | 23,192 | |
공단 소식 | 1 | 체육시설 공지사항 | 113,470 |
2 | 채용공고 | 63,216 | |
3 | 신규강좌 안내 | 24,699 | |
4 | 셔틀버스 노선안내 | 22,673 | |
5 | 휴관일안내 | 19,451 | |
6 | 주차시설 공지사항 | 14,158 | |
업무 안내 | 1 | 서울숲복합문화체육센터 소개 | 57,878 |
2 | 성동구민종합체육센터 소개 | 43,849 | |
3 | 공단 전화번호 안내 | 32,412 | |
4 | 마장국민체육센터 소개 | 24,836 |
고객의 정보 접근성 제고
- 조회수가 높은 사전정보공표는 즐겨찾기 목록에 높은 조회순으로 안내
- 조회수가 높은 홈페이지 메뉴는 첫 화면에 바로가기 안내
- 주차사업팀의 조회수가 높은 CCTV 영상정보는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도록 따로 배치
- 프로그램 수강신청, 대관신청, 주차장 신청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하여 별도 메뉴로 구성하여 이용자의 접근성 강화
정보의 현행화 및 변화 대응
- 정보 수요에 따른 정보공개 목록을 정비하여 행정력 손실 방지
- 게시판 및 사전정보공표 대상에 대한 모니터링, 조회수 높은 항목의 정보 현행화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