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구민의 행복과 안전을 위해 소통하고 혁신하는 일등 공기업 성동구도시관리공단

정보공개수요분석

고객수요 분석

정보접근성 개선을 위하여 행정정보의 구민 수요를 분석 파악하여 정보공개업무에 반영

분석목적

2025년 정보공개 종합평가 – 고객수요분석 지표(3점)

[분석1] 정보공개수요 분석

  • 대상기간: 2025년 상반기
  • 대상: 정보공개포털
  • 방법: 정보공개청구 처리현황 내용별 분석

정보공개청구 건수 및 처리현황(분석대상: 공개처리 23건)

정보공개청구 건수 및 처리현황 정보 입니다.
연도 전체청구건수 처리현황 기타(타기관이송, 취하, 중복청구등)
소계 공개 부분공개 비공개
2025년 상반기 161 23 14 6 3 138
2024년 280 30 23 3 4 250
2023년 147 47 41 4 2 100
2022년 390 28 25 1 2 362

비공개 내역 분석(비공개/부분공개: 9건,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9조 제1항)

비공개내역 분석 정보 입니다.
비공개 사유 건수
국민의 생명, 신체, 재산 및 공공안전 관련 정보(3호) 1
공정한 업무수행 지장 등(5호) 3
이름, 주민번호 등 개인정보(6호) 3
법인의 경영·영업 비밀 정보(7호) 2

내용별 수요 분석: 분석대상(공개결정 처리: 23건)

내용별 수요 분석 정보 입니다.
분류 체육시설 운영 채용 인사 급여 공단운영 예산 회계 개인 민원
건수 3 1 11 2 6
비율 13.04% 4.35% 47.83% 8.70% 26.09%

부서별 수요 분석: 공개(부분공개)결정 총23건

부서별 수요 분석 정보 입니다.
처리부서 청구건수 처리율
감사팀 - -
기획평가팀 1 4.35%
경영지원팀 9 39.13%
안전시설팀 2 8.70%
청사환경팀 1 4.35%
주차사업팀 7 30.43%
체육사업팀 3 13.04%
  • 부서별로는 경영지원팀, 주차사업팀 관련 정보에 대한 고객 수요가 많음
  • 내용별로는 공단 운영 및 개인 민원과 관련된 정보 비율이 많고, 주차장 cctv 요청이 늘어남

[분석2] 고객의 소리(VOC) 민원 분석

  • 대상기간: 2025년 상반기.
  • 접수채널: - 홈페이지, 새올, 응답소, 유선 및 방문, 문자콜
  • 분석내용: - 고객의 소리 세부 접수 현황 분석 및 부서별, 경로별, 유형별 현황 및 주요 민원
  • 접수현황
    고객의 소리(VOC) 민원 분석 정보 입니다.
    구분 총계 주차사업팀 체육사업팀 기타
    안전시설 청사환경 감사 기획평가 경영지원
    합계 5,098건 4,663건 399건 1 0 3 28 4
    2025. 1분기 1,836건 1,640건 184건 1 0 2 8 1
    2025. 2분기 3,262건 3,023건 215건 0 0 1 20 3

  • 접수유형
    고객의 소리(VOC) 민원 분석(2023.10. ~ 2024. 6.) 정보 입니다.
    부서명 총계 규정 및 제도 시설환경 전산시스템 업무처리 직원 기타
    5,098 1,397 134 80 3,279 160 48
    감사팀 3 - - - - 3 -
    기획평가팀 28 - - - - 1 27
    경영지원팀 4 1 - 3 - - -
    안전시설팀 1 - - - 1 - -
    청사환경팀 - - - - - - -
    주차사업팀 4,663 1,327 42 76 3,206 6 6
    생활체육팀 126 34 23 - 28 35 6
    열린체육팀 161 20 52 - 27 57 5
    행복체육팀 112 15 17 1 17 58 4
  • (주차사업팀) 부정주차 단속요청, 환경정비, 주차구획선 문의, 순환배정 신청 문의 등
  • (체육사업팀) 수질/수온 불만, 강사불만, 시설정비, 시설관리, 청소년 수영, 일일헬스 이용시간 제한, 프로그램 운영 및 개설, 회원 간 갈등 등
  • (그 외 부서) 생활민원, 채용문의, 전산시스템 관련 문의 등

[분석3] 홈페이지 전체메뉴 조회수 분석

  • 대상기간: 2025년 상반기
  • 홈페이지 전체메뉴 조회수를 분석해 보면 체육시설 홈페이지 조회수가 6,104,467 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주차시설 홈페이지 방문자수가 1,276,985건, 공단홈페이지 방문 조회수가 319,304건으로 나타남.
  • 홈페이지 메뉴 조회 순위
홈페이지 전체메뉴 조회수 순위 정보 입니다.
순위 메뉴 조회수
1 체육시설 홈페이지 6,104,467
2 주차시설 홈페이지 1,276,985
3 공단 홈페이지 319,304
홈페이지 메뉴 조회 세부내역 순위 정보 입니다.
주제 순위 메뉴명 조회수
공단 홈페이지 1 성동구도시관리공단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86,872
2 고객소통-통합민원센터 66,928
3 알림마당-채용공고 27,209
4 공단소개-전화번호 안내 14,854
5 공단소개-조직도 3,431
6 알림마당-보도자료 3,038
7 정보광장-체육시설정보 2,452
8 알림마당-공지사항 2,381
9 공단소개-찾아오시는길 2,060
10 고객소통-온라인 공모전 1,858
체육시설 홈페이지 1 수강신청(교육/강좌목록) 2,935,313
2 수강내역(수강내역목록) 764,087
3 체육시설 메인 홈페이지 547,360
4 로그인-회원기능:성동구도시관리공단 체육시설 431,658
5 대관신청(대관목록) 304,563
6 공지사항:알림마당 94,948
7 약관동의-회원가입 91,194
8 센터소개-서울숲복합문화체육센터 81,176
9 일일입장신청(일일이용신청) 77,036
10 대관내역(대관내역상세) 62,401
주차시설 홈페이지 1 홈페이지 이용안내-로그인 222,765
2 주차시설 메인 홈페이지 130,229
3 방문주차-신청 124,508
4 방문주차-로그인 76,498
5 공영주차-주차요금 사전정산 66,892
6 방문주차-신청완료 62,167
7 비회원 로그인 59,314
8 방문주차-예약확인/취소 43,334
9 나의정보-아이디/비밀번호변경 21,408
10 나의정보-거주자 및 공영주차 18,662

고객의 정보 접근성 제고

  • 조회수가 높은 사전정보공표는 즐겨찾기 목록에 높은 조회순으로 안내
  • 조회수가 높은 홈페이지 메뉴는 첫 화면에 바로가기 안내
  • 주차사업팀의 조회수가 높은 cctv 영상정보는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도록 따로 배치
  • 프로그램 수강신청, 대관신청, 주차장 신청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하여 별도 메뉴로 구성하여 이용자의 접근성 강화

정보의 현행화 및 변화 대응

  • 정보수요에 따른 정보공개 목록을 정비하여 행정력 손실 방지
  • 게시판 및 사전정보공표 대상에 모니터링, 조회수 높은 항목의 정보 현행화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