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공개수요분석
고객수요 분석
정보접근성 개선을 위하여 행정정보의 구민 수요를 분석 파악하여 정보공개업무에 반영
분석목적
2024년 정보공개 종합평가 – 고객수요분석 지표(5점)[분석1] 정보공개수요 분석
- 기간: 2024. 1. 1. ~ 2024. 6. 30.
- 대상: 정보공개포털
- 방법: 정보공개청구 처리현황 내용별 분석
정보공개청구 건수 및 처리현황(분석대상: 공개처리 16건)
연도 | 전체청구건수 | 처리현황 | 기타(타기관이송, 취하, 중복청구등) | |||
---|---|---|---|---|---|---|
소계 | 공개 | 부분공개 | 비공개 | |||
2024. 6. 까지 | 151 | 18 | 15 | 1 | 2 | 133 |
2023년 | 147 | 47 | 41 | 4 | 2 | 100 |
2022년 | 390 | 28 | 25 | 1 | 2 | 362 |
2021년 | 203 | 45 | 45 | 0 | 0 | 158 |
비공개내역 분석(비공개/부분공개: 3건,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9조 제1항)
비공개 사유 | 건수 |
---|---|
공정한 업무수행 지장 등(5호) | 2 |
법인의 경영·영업 비밀 정보(7호) | 1 |
내용별 수요 분석: 분석대상(공개결정 처리: 16건)
분류 | 체육시설 운영 | 채용 인사 급여 | 공단운영 | 예산 회계 |
---|---|---|---|---|
건수 | 4 | 5 | 5 | 2 |
비율 | 25% | 31.25% | 31.25% | 12.5% |
부서별 수요 분석: 공개(부분공개)결정 총 16건
처리부서 | 청구건수 | 처리율 |
---|---|---|
감사팀 | - | - |
안전혁신팀 | 2 | 12.5% |
경영지원팀 | 7 | 43.75% |
시설관리팀 | 3 | 18.75% |
환경개선팀 | - | - |
주차사업팀 | - | - |
체육사업팀 | 4 | 25% |
- 부서별로는 경영지원팀 관련 정보에 대한 고객 수요가 많음
- 내용별로는 채용 인사 급여 및 공단운영과 관련된 정보 비율이 많음
[분석2] 고객의 소리(VOC) 민원 분석
- 대상기간: 2023. 10. ~ 2024. 6.
- 접수채널: 홈페이지, 새올, 응답소, 유선 및 방문, 문자콜
- 분석내용: 고객의 소리 세부 접수 현황 분석 및 부서별, 경로별, 유형별 현황 및 주요 민원
-
접수현황
고객의 소리(VOC) 민원 분석(2023.10. ~ 2024. 6.) 정보 입니다. 구분 총계 주차사업팀 체육사업팀 기타 시설관리 환경개선 감사 안전혁신 경영지원 2024.2분기 2,943건 2,728건 191건 0 6 11 5 2 2024.1분기 2,453건 2,053건 379건 0 2 14 0 5 2023.4분기 2,295건 1,979건 305건 4 0 5 0 2 -
접수유형
고객의 소리(VOC) 민원 분석(2023.10. ~ 2024. 6.) 정보 입니다. 부서명 총계 규정 및 제도 시설환경 전산시스템 업무처리 직원 기타 계 7,691 4,480 136 2 2,826 171 76 감사팀 30 30 - - - - - 안전혁신 5 5 - - - - - 경영지원 9 8 - - - 1 - 시설관리 4 3 - - - 1 - 환경개선 8 5 2 - - 1 - 주차사업 6,760 4,027 4 - 2,727 2 - 생활체육 322 130 24 1 94 56 17 열린체육 212 73 73 1 4 46 15 행복체육 341 199 33 - 1 64 44
- (주차사업팀) 부정주차 단속요청, 환경정비, 주차구획선 문의, 거주자주차 신청 문의 등
- (체육사업팀) 수업 강습 제도, 탈의실 환경정비, 수업인원 증설, 대관문의, 성동구민우선제도 문의, 수업관련 텃세 문의 등
- (그 외 부서) 채용문의, 할인 적용문의, 공중화장실 이용불편 문의 등
[분석3] 홈페이지 전체메뉴 조회수 분석
- 대상기간: 2024. 1. 1. ~ 6. 30.
순위 | 메뉴 | 조회수 |
---|---|---|
1 | 체육시설 홈페이지 | 5,665,224 |
2 | 주차시설 홈페이지 | 1,230,538 |
3 | 공단 홈페이지 | 372,015 |
주제 | 순위 | 메뉴명 | 조회수 |
---|---|---|---|
민원 | 1 | 체육센터 수강내역 | 151,817 |
2 | 방문주차 신청 | 119,910 | |
3 | 공영주차 주차요금 사전정산 | 68,256 | |
4 | 통합민원 | 47,402 | |
5 | 방문주차 예약확인 취소 | 17,500 | |
6 | 체육센터 대관내역 및 예약관리 | 12,961 | |
7 | 체육센터 사물함 신청 및 나의 이용내역 | 9,972 | |
8 | 체육센터 자주묻는 질문 | 8,653 | |
9 | 공영주차 회원 및 차량정보 | 8,561 | |
공단 소식 | 1 | 체육센터 알림마당 | 38,194 |
2 | 채용 | 12,954 | |
3 | 체육센터 정기휴관 안내 | 15,855 | |
4 | 전화번호 안내 | 11,415 | |
5 | 공영주차 현황 | 8,181 | |
6 | 조직도 | 4,039 | |
업무 안내 | 1 | 수강신청 및 수강안내 | 374,557 |
2 | 주차장 이용안내 | 126,146 | |
3 | 성동구민 종합체육센터 | 56,815 | |
4 | 서울숲 복합문화센터 | 54,233 | |
5 | 대관신청 | 44,500 | |
6 | 마장국민체육센터 | 33,098 | |
7 | 열린금호교육문화관 | 22,003 |
고객의 정보 접근성 제고
- 조회수가 높은 사전정보공표는 즐겨찾기 목록에 높은 조회순으로 안내
- 조회수가 높은 홈페이지 메뉴는 첫 화면에 바로가기 안내
- 주차사업팀의 조회수가 높은 cctv 영상정보는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도록 따로 배치
- 프로그램 수강신청, 대관신청, 주차장 신청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하여 별도 메뉴로 구성하여 이용자의 접근성 강화
정보의 현행화 및 변화 대응
- 정보수요에 따른 정보공개 목록을 정비하여 행정력 손실 방지
- 게시판 및 사전정보공표 대상에 모니터링, 조회수 높은 항목의 정보 현행화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