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구민의 행복과 안전을 위해 소통하고 혁신하는 일등 공기업 성동구도시관리공단

통합민원센터

이용안내

우리 공단은 고객님의 의견을 청취하고 이를 경영에 반영하기 위해 ‘통합 민원센터’ 코너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게시판의 운영목적에 부합하지 않은 게시물은 다른 게시판으로 이동 또는 삭제 될 수 있으며, 또한 불법 유해 정보 등을 게시 할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처벌 받을 수 있음을 안내하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처리절차

고객님께서 문의사항은 근무일(주중 09:00~18:00) 기준으로 접수완료 후 담당직원이 세부사항을 전화상담 등을 통해 3일 이내 답변 드리고, 법률검토 등이 필요한 경우 7일 이내에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광고 및 업무 외 질의 등 부적절한 내용은 임의 삭제됨을 알려드립니다.

  • 성동구민체육센터 수영장 불편사항
  • 분류
    불편신고
  • 성명
    ***
  • 발생장소
  • 공개여부
    공개
  • 작성일
    2019.06.11 08:51
  • 첨부파일
  • 저는 종로구 구민체육센터를 이용하다가 성동구민 체육센터로 이전해온 사람입니다.
    수영장을 사용하는데 개인적으로 볼때 너무 열악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1. 탈의실 시설
    - 동시간대 수영장 신청인원이 160명으로 알고 있음. 그렇게 사람이 많은데 다 나오지 않는다 해도 화장대(거울)앞에
    설수 있는 공간은 2명의공간밖에 없음.
    - 헤어드라이기는 1대 뿐이다.
    - 샤워실하고 탈의실하고 사이에 문도 아니고 도살장에서 쓸법한 비닐커튼으로 쳐져 있어
    샤워실 온기가 탈의실로 다 유입된다
    - 그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탈의실에 에어컨이라고는 탈의실과 샤워실 사이에 벽걸이 하나뿐이라 운동끝나고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하면서도 땀이 흐른다.
    - 탈의실에서 옷갈아 입는 사이 옷이 다 젖을정도의 온도임 실제로 밖의 온도와 탈의실 온도를 재보면 알것임

    2. 수영장 시설
    - 수영장에 강사 선생님들 말고 라이프가드가 의무적으로 근무해야 하는걸로 알고 있는데 제가 틀렸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아니라면 문제임. 지방에서 실내수영장에서 익사사고있었던걸로 알고 있습니다.
    - 7시반 수영을 하는데 한선생님이 4레인을 가르치는것 같음. 제가 잘못본게 아니라면 수영장 통털어서 선생님이
    2분이 커버하시는거 같음. 그렇다면 가르치는것은 불가능하고 그냥 계속 돌려서 운동량 채워주는것밖에 안됨.
    정확하게 이야기 하자면 모집당시 *강습반*으로 모집하였음에도 강사선생님 인원이 없어 운동량 채워주는
    반으로 운영되는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참고로 종로구올림픽수영장은 강사선생님 4분에 라이프가드 2명이
    매시간대에 운영됩니다. 수영장 라인수는 오히려 종로구가 적은듯합니다.

    3. 수영장비용 대비 시설현황
    - 종로구 올림픽기념수영장이나 성동구나 별반 금액 차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열악한 이유를 모르겠음
    - 최소한 운동이 끝나고 나서 샤워를 해도 계속 땀이 흐르는 그런문제는 탈의실로서의 기능은 열악하다고 봅니다.
    - 구예산 사정이 얼마나 안좋은지는 모르겠지만 똑같은 돈을 받아서 시설을 운영하는것이라면 종로구보다 성동구가
    회원수가 더 많은데 영리단체가 아니라면 시설에 투자를 해야하는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혹시 리모델링 계획같은것이 있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부분적 리모델링이라도 알려주세요
    성동구로 이사와서 가본 체육센터가 오래되긴 했지만 이정도로 열악한것에 대해 실망을 금할수가 없습니다.
    같은 공공기관이고 같은 운영방침에 따라 운영되는곳인데.... 답변 바라겠습니다.

답변

  • 답변일자
    2024-04-26
  • 답변부서
    성동구민종합체육센터
  • 첨부파일
  • 안녕하십니까? 성동구도시관리공단 생활체육팀장입니다.
    먼저 우리 성동구민종합체육센터에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소중한 의견을 주셔서 감사드리며, 성동구민종합체육센터 수영 프로그램 및 샤워장·탈의실을 이용함에 있어 불편을 드린 점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문의하신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성동구민종합체육센터는 개관한지 20년이 넘은 시설로서 성동구민들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고객들이 해당 프로그램 이용을 희망하여 7시 강좌는 정원이 160명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기존의 샤워장 및 탈의공간 외 별도의 유휴공간이 부족하여 시설을 확장하기 어렵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샤워장내 습기와 온기유입을 차단하기 위하여 샤워장과 탈의실사이에 고정문을 설치할 경우 이용고객들의 발 부상 가능성이 있으며, 샤워장 내에서의 안전사고에 대해 탈의실 근무자가 바로 대처할 수 없는 등의 어려움이 따라 비닐커튼 및 에어커튼을 설치하게 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현재 남자탈의실에는 천정에 있는 공조기를 통하여 수시로 냉방과 환기를 실시하고 있으며, 중앙 벽쪽으로 스탠드형 에어컨이 한 대 천장과 벽에 선풍기 여섯대가 설치되어 탈의실 내 습도 및 온도 조절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헤어드라이기는 고객분들께 편의를 위해 비치하는 물품으로서 탈의실 내에 한대, 탈의실 입구에 한대가 비치되어 있으며, 개인 드라이기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전기 콘센트시설도 준비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점점 더워지는 날씨에 고객분들이 쾌적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탈의실 근무자와 협의하여 온도와 습도조절에 신경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공공체육시설 수영장내 강습시간 안전요원 배치에 대해서는 의무사항은 아니나, 성동구민종합체육센터에서는 수상안전사고 발생시 초동초치가 가능할수 있도록 수영강사 전원 라이프가드 자격증 소지자로 배정를 하고 있습니다. 강습시간 내 강사 외 안전근무자 배치에 대해서는 추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성동구민종합체육센터 수영프로그램 중 정원 100~160명으로 되어 있는 강좌의 경우 초급, 중급, 상급으로 나뉘어 강사 세 분이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강사 증원에 대한 부분은 예산 확보가 동반되어야 하는 부분으로써 당장 강사 충원이 이루어지기 힘든 점 많은 양해 부탁드리며, 강사 증원에 대해서는 추후 예산확보와 연계하여 검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체력을 증강시키는 중고강도의 운동량은 물론이고 기술습득 및 자세교정이 수업시간을 통하여 원할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해당 강좌 강사들과 협의하여 효율적으로 강습이 이루어지고, 불편함 없이 운동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각 자치구 공단별 운영되는 체육센터들은 각 자치구의 운영조례를 기준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성동구와 종로구사이에도 공공 체육시설이라는 공통점은 있지만, 운영방침이나 시설부분의 차이점은 존재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성동구민종합체육센터는 매년 시설적으로 미흡한 부분을 조금씩 보완해 나가고 있으며, 올 해에도 2월에 각 강좌별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센터내 환경개선 작업을 실시하였으며, 당분간 체육센터 리모델링 계획은 없는 상황입니다.

    당장 모든 부분들이 한번에 바뀌기는 어렵지만 차근차근 개선해 나가 고객분들이 행복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체육센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성동구민종합체육센터 수영 프로그램과 함께 건강하고 즐거운 생활하시기 바라며,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성동구민종합체육센터(담당: 홍석규 ☎2204-7606)로 연락주시면 성심 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더워지는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고, 오늘도 행복 가득한 하루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